본문 바로가기

my life in the states/이민 일기

[미국 이민일기] COVID-19 Quarantine 기간, 미국 운전면허 실기 시험 예약(기존 예약자는 자동 예약 변경, 신규 예약은 제한적)






https://m.blog.naver.com/moongqi/221851550118

[미국이민] To-do List 5. 운전면허 필기 시험 (for Real ID: 거주지 증명서류 2건, SSN 카드 꼭 들고 가세�

​​가장 기초적인 미국 정착에 필요한 아래 리스트 중, 5.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오늘 보고 왔다. ​​<...

blog.naver.com

 


3월 중순. 우여곡절 끝에 미국(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시험 무사히 합격하고 실기를 보려는데 큰 난관에 봉착했으니... 바로 운전면허 실기 시험. Covid-19 때문에 실기 시험을 보기 못한다는 점. 

3월 13일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봤다. 그리고 이때만 해도 미국 내 Covid-19가 유행하기 시작하던 시점이라 운전면허를 따는 데 영향을 미치리라고는 미처 생각 못했다. 원래 필기 후 실기를 보는데에는 두 세 달의 대기가 통상적이라고 이야기 하긴 하지만 Covid-19 때문에 아예 시험이 중단되어서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몰라 조급했다. 그러나 다행히 재개가 되었고 나의 캘리포니아 운전 실기시험은 가능해졌다. 상세한 과정과 일정은 아래에 :!

 

 

 

 

[COVID-19와 Quarantine 기간 내 실기 미국 운전면허 실기 시험 예약]

 

1차 실기 예약 : Bakersfield DMV / 4월 10일 예약.

3월 13일에 예약 가능한 실기 시험 일정을 보는데 모두 4-6월이라(이건 Covid-19의 여파가 아니고 그냥 사람이 많아서 대기가 길어진 상황이었다.) 그나마 빠른 일자로 잡느라 Bakersfield로 거리가 조금 있는 곳으로 예약을 했다. 

 

2차 실기 예약 : Bakersfield DMV / 4월 20일 예약.

한의원 예약 일정과 겹쳐버려서 4월 10일에서 20일로 변경했는데 Covid-19의 여파로 필수적인 장소들이 아니면 문을 닫고, 식당들도 포장만 가능한 상황에서 거의 자가격리의 생활들이 계속되면서 한의원 진료도 취소 되었었다. 

 

3차 실기 예약 : Long beach DMV / 6월 1일 예약.

3월 말 시험이었던 분들이 DMV에 가서 허탕을 치고 왔다는 후기를 미준모에서 보고 어차피 4-5월 중에는 실기시험이 불가능할 것 같아서 아예 쭉 미뤄 놓기로 결심하고서 6월 1일로 예약을 했다. Long beach DMV는 감독관들이 친절하고 코스가 쉽기로 유명한 곳이라 인기가 늘 많다. 어차피 미루는 김에 그나마 가깝고 쉬운 코스로 가야겠다는 마음으로 롱비치로 예약했다. 

 

 

6월 23일에 받은 4차 실기 예약 내역 통보 메일

 

 

4차 실기 예약 : Long beach DMV / 8월 15일 예약.

Quarantine 격리가 전면적으로 (시기가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5월 중순에서 6월 초 정도 까지도 연장되었던 것 같다. DMV도 문을 닫아서 정상적인 업무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시험을 못 보겠다고 예상했지만 그래도 혹시나 기대하는 마음에 실기 시험을 스스로 취소하지는 않았다. 5월 31일 까지도 6월 1일에 시험을 볼 수 있기를 기대했지만 시험 볼 분위기는 아닌 것 같아서 6월 1일 오전 시험장에 가지는 않았다. 6월 23일 저절로 시험 일정이 정해진 메일을 받았다.
특이점은 대부분의 DMV는 토요일에 오픈을 하지 않는데 밀린 시험자들을 쳐내려는 노력인지.. 롱비치는 실기 시험만은 운영하고있는 상태였다. 토요일에는 더욱 차도 없을 예정이라 정말 다행이다.

 

 



 

 

 


결론은,

3차 예약을 취소하지 않기를 정말 잘했다. 이것도 드디어 시험을 볼 수 있게된 팁이라면 팁이다.
만약 시험을 취소 했다면 4차 시험 일정이 이렇게 빨리 가능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현재까지도 DMV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실기 시험 예약은 불가능한 상태다.(접수 자체는 가능하지만 제한된 숫자만 예약이 가능하므로 무한 대기일 것 같은 상태)

  






 

 

 

 * 운전면허 합격을 위해 운전 강습 후기는 아래에 :)

https://ariel-jh-lee.tistory.com/45

[이민일기] COVID-19 기간, 운전 강습 후기 (LA 부근 강사님 추천!)

https://ariel-jh-lee.tistory.com/44 [이민 일기] COVID-19와 Quarantine 기간 내 실기 미국 운전면허 실기 시험 예약(기존 예약자는 자동 예 ariel-jh-lee.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 겨우 잡은 운전면허 실기시..

ariel-jh-lee.tistory.com